제21차 춘계 학술대회
인사말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 회장 김영태
존경하는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 회원님들께

안녕하십니까? 2021년 밝은 새 봄에 회원님들 모두가 건승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에서는 새로운 의학 지식과 첨단 수술술기 등의 발전을 이해하고 이를 많은 회원님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제21차 춘계학술대회를 기획하고 이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부인과질환과 관련된 주제 중에서 새로운 수술기법 및 부인과질환에 대한 최신 주제가 선정되었습니다. 자궁내시경수술의 효용성과 외국 및 유럽의 guideline에 대해서 토의가 이루어지고 자궁근종의 자궁경절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최소침습수술과정에서 비만, 고령 및 심한 유착병변 등로 내시경수술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따르는 환자들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한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의 전통인 인문학 강연(humanities lecture)이 예전과 같이 진행 되겠습니다. 이번 발표에서는 대한민국 골프여제 박세리 감독을 모시고 인간 승리에 대한 여러 경험들에 대한 감동적인 발표가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

오후 세션에서는 Si 혹은 Xi 로봇시스템 중에서 port를 줄여서 수술하는 것과 SP 로봇시스템에서 수술을 하는 것 그리고 단일공복강경수술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서 심도있게 장단점이 토론될 것입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최근에 소개되고 있는 Revo-I 로봇시스템,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지 않는 복강경수술과 vNOTES 수술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복강경수술의 유용성을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춘계학술대회가 진행됩니다. 화상을 이용한 언택트 강연이 진행되게 되지만 이에 참여하고 토론하면 소중한 최신 지견을 배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의 노고에 힘입어 준비한 제21차 대한산부인과내시경학회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많은 의사분들의 지식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보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